블로그 애드센스 용어 CPC, CTR, RPM 정리
1. 페이지 뷰(조회수) vs 노출수 vs 방문자수
애드센스 용어를 설명드리기 전에 기본적으로 이해하고 넘어가야 될 부분부터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페이지 뷰, 노출수, 방문자수는 얼핏 보면 비슷해 보이지만 엄연히 다른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페이지뷰(Page View : pv)
블로그 방문자가 애드센스 광고가 게재된 페이지를 조회한 수를 말합니다. 예를 들어 방문자가 작성자의 글을 3개를 보게 된다면 글마다 페이지가 다르기 때문에 페이지뷰는 3이 됩니다.
노출수
방문자에게 노출된 광고의 개수, 즉 방문자가 클릭은 하지 않았더라도 화면상에 노출된 광고의 개수를 뜻합니다. 예를 들어 한 페이지에 광고가 2개가 보였다면 노출수가 2가 되는 것이고, 만약 광고가 2개씩 있는 페이지에서 페이지 뷰가 100pv가 된다고 하면 노출수는 200이 됩니다.
방문자수
블로그를 방문한 방문자수입니다. 이 방문자수는 아이디와 ip 등으로 구별하므로, 블로그의 다른 페이지나 다른 글을 조회하더라도 방문자수는 1로 집계됩니다. IP를 변경해서 블로그 방문자수를 늘리려는 꼼수를 쓰는 경우도 있는데 구글에서는 어떠한 방식으로든 색출하게 되어있으니 그러한 모험은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클릭수
방문자가 애드센스 광고를 클릭한 횟수입니다.
2. CPC
Cost Per Click의 약자이며, 클릭당 수익을 말합니다. 블로그의 방문자가 광고를 한번 클릭했을 때 게시자가 얻게 되는 수익입니다.
이 CPC는 글의 주제를 선정하는데있어서 아주 큰 영향을 끼칩니다. 쓴 글의 주제에 따라 배정되는 광고의 종류도 달라지기 때문에 CPC 또한 천차만별입니다. 고단가의 광고가 달리는 키워드 중에는 금융, 보험, 부동산 등 돈과 관련된 주제들이 있으며, 그만큼 포스팅의 경쟁률도 높습니다. 따라서 힘들지만 고단가의 주제로 포스팅을 할 것이냐 아니면 단가는 낮지만 경쟁이 쉬운 주제로 포스팅을 할 것이냐 하는 전략을 세우는 것이 중요합니다.
CPC를 구하는 공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CPC = 광고클릭으로 발생한 총 수익 / 클릭 수
3. 페이지 CTR
Click Through Rate의 약자로 클릭률을 말합니다. 이 CTR은 클릭수를 페이지 뷰로 나눈 값인데요,
한마디로 페이지뷰당 클릭수입니다. 페이지 조회수가 200회이고 광고클릭이 1이 발생하게 된다면 클릭률은 0.005, 즉 0.5%가 됩니다. 이 CTR이 높다는 것은 게시글이 광고클릭을 유도하기 좋은 주제의 글이라는 뜻이 됩니다.
CTR의 공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CTR = 클릭수 / 페이지 뷰
4. 페이지 RPM
Revenue Per Mille의 약자입니다. revenue는 수익, Mille은 라틴어로 1000을 뜻하기 때문에 페이지 뷰 1000회당 얻는 수익을 말합니다. 예를 들어 총 페이지 뷰(pv)가 2000회이고 그로 인한 수익이 4달러이면 RPM은 2달러가됩니다. 한 달 조회수는 대체적으로 1000회를 넘기기 때문에 이것을 기준으로 대략적으로 얻는 수익을 계산할 때 많이 쓰는 지표입니다.
RPM의 계산식은 아래와 같습니다.
RPM = (수익 / 페이지 조회수) X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