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비타민과 멀티비타민의 차이점 알아보기
현대인들의 서구화된 식습관, 바쁜 일상생활, 운동부족 등으로 필수 영양소인 비타민과 미네랄이 부족한 경우가 많습니다.
이처럼 영양 불균형을 해소하기 위해 종합 비타민과 멀티 비타민들을 복용하시는 분들이 많으실 텐데요. 오늘은 종합비타민과 멀티비타민의 차이점에 대해서 정리해보려고 합니다.
1. 종합비타민
비타민 A, B군(1종 이상), C, D, E 중에서 5가지가 모두 포함된 영양제입니다.
식품의약품 안전청 영양정책과에 따르면 위의 5가지 항목을 반드시 포함하며, 1일 영양소 기준치의 30% 이상씩을 함유할 때 표기할 수 있습니다.
단, 종합비타민의 조건을 충족시켰다 하더라도 업체가 굳이 원할 경우 멀티비타민으로 표기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종합비타민이더라고 하더라도 멀티비타민으로 판매하는 제품들이 있는 만큼 제품함유량 표기를 확인하고 구매를 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2. 멀티비타민(=복합비타민=혼합비타민)
비타민 A, B군(1종 이상), C, D, E 중에서 2가지 이상이 포함된 영양제입니다.
식품의약품 안전청 영양정책과에 따르면 필수비타민 5가지 중에서 2가지 이상의 비타민을 1일 영양소 기준치의 30% 이상씩 함유하고 있을 때 표기할 수 있습니다.
비타민 중에서도 비타민 B군에는 그 자체적으로 함유하고 있는 비타민 종류가 많은데요,
비타미 B군 : 티아민(B1), 리보플래빈(B2), 나이아신, 피리독신(B6), 판토텐산, 코발라민(B12), 엽산, 비오틴 등 8종
식약청에 따르면 비타민 B군에 속하는 비타민의 개수가 몇 개 이든지 간에 비타민 1종으로 취급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비타민A, B1, B6, C, D, K가 들어있는 경우에는 비타민B1과 B6가 1종으로 취급되어 6종이 아닌 5종의 비타민이 포함된 것으로 인정되며, 5종이긴 하지만 필수 비타민인 비타민E가 포함되어 있지 않으므로 종합비타민으로 표기할 수가 없습니다.
3. 종합비타민 vs 멀티비타민 선택방법
종합비타민과 멀티비타민 제품들의 함유량을 살펴보면, 멀티비타민은 각 비타민의 일일 영양소 기준치의 30~300%의 함유량을 가지고 있으나, 종합비타민은 일일 영양소 기준치의 30~100% 사이의 함유량을 가지고 있습니다.
때문에 복용자의 건강상태와 현재 복용하고 있는 영양제 종류, 식습관 등에 따라 선택하시면 되겠습니다.
자신의 건강상태가 양호하며 영양소의 불균형 예방차원이라면 종합비타민이 좋은 선택이 될 것이며, 식단관리를 잘하고 있고 특정한 영양소를 강화하고 싶으실 경우에는 멀티비타민을 고르시는 것이 좋은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종합비타민과 멀티비타민의 차이점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바쁜 일상생활에서도 필수영양소인 비타민을 챙겨드시고 활기찬 하루 보내시기 바라겠습니다.